Korean Post-Op

Post-Op Instructions 치료후 주의사항

Root Canal 신경치료후

• 신경치료후 치아가 예민해져서 몇 일간은 입 안에 통증이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하니, 치료받은 쪽으로 씹는 것을 자제하시고, 치료부위가 자극되지 않도록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 받으신 항생제를 드시는 것이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르는 염증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얼굴이 붓거나 통증이 심해지거나 필링이 빠지는 경우에는 즉시 연락/내원 하셔서 응급 조치를 받아서야 합니다.

Deep Cleaning (딥크리닝) 후 주의 사항

• 마취가 완전히 깨서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씹지 마셔야 합니다.(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 Scaling후 몇일간 입안이 얼얼한 것은 정상입니다. 하루에 2-3번정도 따뜻한 소금물(물 한컵에 소금 한숫갈)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 후 12시간동안 칫솔이나 치실은 삼가해주십시요. 그 후 매우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야 됩니다. Scaling 전에는 치석이 이빨에 붙어 있어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이빨이 시리지 않았던 부분이, Scaling후에는 치석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이빨이 시린 경우가 있습니다.그럴때는 민감성 치약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치유과정에서 영양가 있는 음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딱딱하거나, 질기거나, 씹기 힘든 음식, 맵고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해주십시오. 또한 충분한 물을 마셔 주셔야 되며, 하루에 8컵이상의 물이 좋습니다.
  • 치유되는 동안 차가운 것에 예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할 때, 민감성 치약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깨끗이 씻은 손가락으로 치료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순환을 도와서 치료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후 24시간 이내에 담배는 반드시 금합니다. 담배는 치유를 방해합니다.

발치 후 주의 사항 (Extraction)

• 마취가 완전히 깨서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씹지 마십시오. (대략 3시간소요됩니다.)
  • 발치한 부위에 한시간 이상 거즈를 물고계시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 발치 후 72시간 동안은 발치한 부분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위한 중요한 시간이므로 매우 주의하여야 합니다. 담배, 침밷기, 빨대로 음료수를 빠는 것을 금합니다. 술이나 탄산소다를 금합니다.
  • 발치한 부분을 혀나 손으로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발치 후 24시간동안은 물로 헹구지 말아야 합니다. 24시간후 입안을 따듯한 소금물로 헹구십시오(물 한컵에 소금 반숫갈) 그리고 3-4일 간은 하루 서너번씩 소금물로 헹구는게 회복에 좋습니다.
  • 얼음찜질은 붓기를 가시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랑니를 뽑는 수술후엔 필수적입니다. 얼음찜질은 약 30분 간격으로 해주 시는게 좋습니다. 예) 30분 찜질 30분 쉬는 방식이 좋습니다.
  • 발치한 자리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만일 너무 많이 피가 나거나 멈추지 않으면, 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발치한 후에 침이 많이 나서 피와 섞이면 피가 많이 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 격한 운동, 사우나 목욕, 운전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 딱딱한 음식 대신 부드러운 음식이나 액체류를 드셔야 합니다. 씹는 것은 붓기가 가라앉은 후에 드십시오.
  • 하루 두 번 이상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해 주시며, 혀도 닦으셔야 합니다. 발치한 첫날은 칫솔질은 하지 마십시오.
  • 진료시간이 끝난 후에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비상전화를 주십시오. 만일을 위하여 가까운 24시간 약국의 전화번호를 가지고 계십시오.

충치(FILLING, CROWN) 치료 후 주의사항

• 마취가 완전히 깨서 얼얼한 느낌이 없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씹지 마십시오. (대략 3시간이 소요됩니다.)
  • 24시간동안 사탕이나 껌 등은 드시지 말시고, 필링이 자리 잡을 동안 부드러운 음식을 드십시오.
  • 필링 후에 뜨거운 것이나 찬 것에 예민할 수도 있습니다(약2개월). 차고 뜨거운 음식을 조심하시고 민감성 치약을 사용하시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고 뜨거운 것에 예민한 증상이 2개월 이상 계속되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음식을 씹을 때에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필링의 높이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또한위 아래의 치아가 잘 안 맞는 느낌이 들고 계속 아프거나 다른 이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구강 위생과 예방을 위하여 하루 세번 칫솔질과 하루 한번 치실 사용은 반드시 지켜 주십시오.
  • 통증이 심하시면 진통제를 드셔도 좋습니다.
  • 크라운을 시술하였다면 끈적한 음식을 피해주시고, 이러한 음식에 의하여 크라운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만일 크라운이 빠졌다면 버리지 마시고 가져오셔서 다시 시술받으셔야 합니다.

#Houston #Dentist #Dental # Houston Dentist #Memorial